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의학정보

진료시간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무

02-879-2119

강좌

  • 의학정보
  • 강좌

제목

[골수성 백혈병의 모든 것①] 만성? 급성?...신광식 원장, 원인과 차이점에 대해 답했다

과거 비극적인 러브 스토리의 마지막을 장식하던 여주인공들의 죽음은 대부분 백혈병에 의한 것이었다. 드라마 속 의사들은 “죄송합니다. 백혈병입니다”라고 말하며 행복을 찾아가던 여주인공에게 청천벽력 같은 시한부 선고를 내리곤 했다.



오늘날 백혈병의 5년 생존율도 60% 이상으로 개선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여전히 기성세대에게 백혈병은 불치병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인류는 백혈병과의 전쟁에서 점점 우위를 점하고 있는 중이다. 유전자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백혈병은 5년 생존율이 80%가 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봐도 백혈병의 5년 생존율도 60% 이상으로 개선되었다. 현재도 다양한 약이 개발되는 등 백혈병 정복에 한 발자국씩 나아가고 있다.백혈병은 병원 방문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진단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질환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 하이닥 내과 상담의사 신광식 원장이 다양한 백혈병 중에서도 골수성 백혈병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과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원인과 차이점

골수에서 혈액 세포를 만드는 골수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여 발생하는 골수성 백혈병(이하 백혈병)은 병의 진행 속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눕니다. 급성 백혈병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소인, 흡연, 방사선 노출, 벤젠, 페인트, 제초제 등의 화학 약품의 직업성 노출, 항암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백혈병의 경우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데, 대부분 9번과 22번 염색체의 일부가 절단된 후 서로 자리를 바꾸면서 생긴 염색체의 부산물(bcr-abl)단백이 발암 단백질을 합성하고 암세포를 성장시켜 병을 유발합니다. 급성 백혈병은 만성보다 더 원시 세포 단계에서 이상 증식이 일어나 악성화 세포가 미숙하여 분열 능력이 높고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병의 진행이 빠르고 반면에 만성 백혈병은 악성화 세포가 성숙해 있어 분열이 느리기 때문에 진행이 느리게 됩니다.



◇ 백혈병의 증상과 조기 진단 가능 여부

백혈병의 초기 증상은 대부분 빈혈과 피로로 조기에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급성 백혈병의 증상은 어지러움, 숨찬 증세, 두통, 피로감, 쇠약감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 빈혈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또, 쉽게 멍이 들거나 코피가 나거나 잇몸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식욕 부진과 체중 감소가 나타나기도 하며 잇몸 비대증, 간 종대, 비장 종대, 림프절 종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을 위한 조기 검사는 혈액 검사로, 혈액을 채취하여 이상 유무를 의심하고 이후 골수 검사를 통해 확진을 합니다. 만성 백혈병도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진단하기 어렵고, 혈액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환자의 대부분은 피로, 체중 감소, 소화 불량, 비장종대, 간비대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우연히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과도한 땀을 흘리고, 체중 감소, 두통, 어지러움 같은 증상을 경험하고 이유 없이 쉽게 멍이 들 수 있으며 월경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신광식 원장 (내과 전문의)